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알면 좋은 것들

윈도우 Home 버전에서 원격데스크톱 제어 사용하기 / 윈도우 자체 기능

by 크라크라 2018. 3. 26.

 많은 분들이 여전히 윈도우 OS 기반으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많이들 필요로 하시는 기능이 바로 "원격 데스크톱 제어" 기능입니다. 


사실 여러 가지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TeamViewer(팀뷰어)나 크롬의 원격 데스크톱 제어 같은 것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지요. 이외에도 각종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들은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인용으로는 무료이나 기업용으로는 유료를 책정하는 경우도 있고, 한 대 정도는 무료이나 두 대 이상을 제어할 때 유료가 된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기업용으로 쓰다 걸리면 꽤 비싼 대가를 치러야합니다.- 막상 걸리는 경우가 그렇게 흔하지는 않다고 합니다만은 최근에 기술의 발달로 상대적으로 쉽게 찾아낼 수 있게 된 모양입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으나, 윈도우의 경우 원격 데스크톱 제어 기능을 원래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만약에 Pro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신다면 말이죠.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버전은 윈도우 홈(Home) 버전입니다. 이 버전에서는 원격 데스크톱 제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위대한 분에 따르면, Home 버전과 Pro 이상의 버전에 기능은 동일하게 구현되어 있으나 Home 버전일 경우에만 실행을 막아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만 해결을 하면 Home 버전에서도 원격 데스크톱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죠.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윈도우 Home 버전에서도 제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RDP Wrapper 라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RDP Wrapper를 검색해보시면, 최상단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가 있는데, 홈페이지 주소를 첨부합니다. (홈페이지 바로 가기) 해당 홈페이지에 가셔서 가장 최신 버전인 v1.6.2을 받으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알집으로 압축된 것만 제공하였는데, 이 버전부터는 msi로 된 설치파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RDP Wrapper는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은 v.1.6.1 버전을 사용한다면, 윈도우 10에서 1.15063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되면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려했지만, 찾지 못했지요. 1.6.1버전이 2016년 8월에 나왔고, 정확하지는 않지만 윈도우 10 1.15063이 2017년 3월 전후로 업데이트가 되었으니 그 동안 꽤 불편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해결된 버전이 2017년 12월에 발표되었군요. 앞으로는 모두 1.6.2버전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방법>


(1) 설치하기


 일단 v1.6.2를 다운을 받으시고 알집이라면 압축을 푸시고, msi를 받으신다면 바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컴퓨터에서 따라서는 msi 파일로 설치할 때 거부당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럴 때는 그냥 알집 파일을 받아서 진행해주세요.) 


알집 파일을 압축해제하게 되면 install.bat 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아래처럼 Successfully installed가 보이면 성공입니다. 



(2) 업데이트


 최신버전을 받으셨으니 굳이 필요는 없지만 update.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주세요. (최신 버전을 실행하셨다면 업데이트 할 것이 없다는 얘기만 나올 것입니다.)


(3) RDPConf 확인하기


  RDPConf 파일을 실행해서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경우 Listener State 가 Fully Supported 라고 나와있을 것입니다. 간단하게는 화면에서 보이는 색깔이 있는 모든 글자가 초록색이면 정상(검은색 제외)입니다.



 굳이 General Setting, Authentication Mode, Session Shadowing Mode 를 변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 추가적인 보안이 필요하다면 RDP port의 숫자를 변경시켜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외부와 연결되는 포트인데, 3389라는 포트 번호가 굉장히 일반적인 숫자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해킹의 우려도 있다고 합니다.) 















 이제 설정이 모두 끝났으니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단, 공유기로 연결되어 있는 내부망에서는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만 공유기 외부망에서 원격 제어를 사용하시려면 따로 공유기 레벨에서 포트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어렵고 싫으시다면 일반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포트와 관련된 내용은 추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댓글